TRIZ에서 제공하는 40가지 발명 원리

2024. 1. 17. 14:30생활정보

반응형

트리즈는 1946년에 소련의 엔지니어 Genrich Altshuller에 의해 개발된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은 40가지 발명 원리와 39가지 트리즈의 기본 개념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요,

주로 기술 분야에서 활용되었고,  이 방법론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며,  현재까지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창의적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는 방법론 입니다. 

아래는 40가지 발명 원리입니다. 

 

TRIZ에서 제공하는 40가지 발명 원리

1. **(Segmentation):**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을 개별적으로 다루어라.
2. ** (Extraction):**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라.
3. ** (Local Quality):** 문제의 발생 지점을 다른 위치로 이동하거나 이동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라.
4. ** (Color Changes):** 색상이나 표면의 속성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5. ** (Parallel Worlds):** 여러 상태나 조건 중 하나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6. ** (Universality):** 여러 목적을 위해 단일 시스템이나 부품을 사용하라.
7. ** (Nested Doll):** 구조를 다계층으로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라.
8. ** (Anti-Weight):** 중력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9. ** (Preliminary Anti-Action):**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적인 동작을 추가하라.
10. **(Prior Action):** 미리 움직이거나 준비하고, 이에 대한 움직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라.
11. ** (Beforehand Cushioning):**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충격이나 손상을 흡수할 수 있는 경질을 만들어라.
12. ** (Equipotentiality):**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라.
13. ** (The Other Way Round):** 시스템의 구조를 뒤집어서 사용하거나, 반대로 동작하게 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14. **(Spheroidality - Curvature):** 구 형태를 갖추거나, 완충 물질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15. **(Dynamicity):** 구조나 형태를 변화시키는 동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16. ** (Partial or Excessive Actions):** 일부 또는 과다한 동작을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17. **(Another Dimension):** 문제의 해결을 위해 차원을 추가하거나 변형하라.
18. ** (Mechanical Vibration):** 진동이나 흔들림을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19. ** (Periodic Action):** 주기적인 동작이나 작용을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0. ** (Continuity of Useful Action):** 물리적 상호 작용을 최소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1. ** (Skipping):** 변화하는 프로필이나 형태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2. ** (Convert Harm into Benefit):** 손상이나 부정적인 효과를 유익한 효과로 변환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3. ** (Feedback):** 반응 또는 피드백을 통해 시스템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하라.
24. ** (Intermediary):** 중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5. ** (Self-Service):** 시스템이나 부품이 스스로 서비스를 수행하도록 설계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6. ** (Copying):** 다른 프로세스나 시스템에서 도입한 솔루션을 복사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7. ** (Cheap Short-Living Objects):** 단기간 사용 가능한 부품이나 소재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8. ** (Mechanical Replacement):** 사람이나 동물에 의한 작업을 기계나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대체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29. ** (Pneumatics and Hydraulics):** 기체나 액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조립하도록 설계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0. ** (Flexible Shells and Thin Films):** 유연한 외피나 얇은 필름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1. ** (Homogeneity):** 물체의 구조나 속성을 동일하게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라.
32. ** (Color Changes):** 색상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3. ** (Harmonization of Colors):** 색조를 조화롭게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4. ** (Roughness):** 표면의 거칠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5. ** (Change of Aggregation):** 물체의 집합 상태를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6. ** (Phase Transitions):** 물체나 물질의 상태를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하라.
37. ** (Thermal Expansion):** 열팽창을 이용하여 연결을 강화하거나 약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8. ** (Strong Oxidants):** 강력한 산화제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라.
39. ** (Inert Environment):** 환경을 무기로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라.
40. ** (Composite Materials):** 여러 재료를 결합하여 새로운 속성을 가진 물체나 부품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라.

이러한 40가지 발명 원리는 TRIZ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 활용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면 17번의 원리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입구나 빠져나오는 갈림길이 많은 도록에서 길이 헷갈려서 급하게 속도를 줄여 사고가 나거나,

심한 경우 역주행하는 경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계속 되었는데,

네비게이션에서 사용하던 길을 안내하는 도로 위의 색상 표기를

실제 도로에 추가하여 올바른 길로 찾아가기 쉽게 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생활 속에서 트리즈의 원리는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니 한 번 찾아 보시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