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실기 시험 공식

2020. 8. 27. 15:51생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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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자격증 중 하나가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이라고 하였는데요,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고,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필기는 약간 운전면허 시험과 같은 스타일의 문제들로

 

주로 지게차와 관련이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따라서 운전면허 필기를 준비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패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실기 시험인데요, 

 

지게차를 가지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아무런 연습없이 합격하기는 어렵습니다. 

 

지게차 필기시험이 운전면허 필기와 비슷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지게차 실기시험 역시 운전면허 실기와 많이 닮은 꼴입니다. 

 

그럼 지게차 실기 코스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아래는 공식 코스 도면입니다. 

 

오른쪽 아래 지게차가 있고 동그라미에 교차로가 있는 모양인데요,

 

시작은 도면처럼 오른쪽 아래의 지게차가 서 있는 부분에서 하게 됩니다. 

 

시험 방법과 공식은 도면 아래에 적어 보겠습니다. 

 

 

 

실기 시험은 총 4분안에 코스의 정해진 미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합격 여부를 판단합니다. 

 

자동차 시험과 달리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선만 잘못 밟아도 바로 실격됩니다. 

 

물론 파렛트라고 하는 납작한 짐을 나르는 판을 떨어뜨리거나 포크를 잘 못 넣다가 밀게 되어도 

그리고 정해진 위치가 아닌 곳에 놓아도 바로 탈락입니다. 

 

보통 탈락만 하지 않고 시간 초과를 하지 않는다면

합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합격 여부는 필기와는 다르게 정해진 날짜에 발표합니다. 

하지만 보통 실기시험장에서 탈락하지 않았다면 합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공식은 어떻게 될까요?

1번부터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지게차에 앉는다. (보통 시동이 걸려 있기 때문에 다시 시동을 걸면 탈락)

2. 안전벨트를 하고 손을 들어 시작하겠다는 표시를 한다. (손을 들고 나서 1분내에 출발 못하면 탈락)

3.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고, 레버를 당겨서 포크를 들어 올린다.(바닥에서 20~30센티미터) 

4. 기어를 전진으로 하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 출발한다. 

5. 도면에서 출발선을 앞바퀴가 통과하면서 4분의 시간이 시작됩니다. 

6. 출발선을 넘으면서 레버를 당겨서 포크를 올리면서 전진한다. 

7. 드럼통 앞까지 가서 포크를 드럼통 위에 있는 파레트에 넣는다. (떨어뜨리거나 밀어도 탈락)

8. 포크를 끝까지 밀어 넣은 후에 틸트 레버를 당겨 각도를 운전자쪽으로 꺽는다. 

9. 포크를 살짝 들고 기어를 후진으로 바꾸고 후진한다. (뒤바퀴가 출발선을 밟으면 탈락)

10. 후진하면서 포크를 지면에서 10~30센티가 되게 내린다. 

11. 앞바퀴가 원으로 들어가는 진입로의 아래 선에 맞으면 선다. 

12. 기어를 전진으로 놓고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에 좌회전한다. 

13. 원으로 들어가는 직선에 맞도록 핸들을 조정하고 원 중앙까지 직진한다. 

14. 원 중앙 교차로 입구에서 앞바퀴와 선이 맞으면 정지한다. 

15.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우회전한다. 

16. 원 위쪽으로 이동하다가 앞바퀴와 삼거리 길 입구에 선과 맞으면 정지하고 핸들을 좌로 끝까지 감는다. 

17. 좌회전하면서 곡선을 따라 진행한다. 

18. 원 왼쪽의 입구쪽에 선과 앞바퀴가 맞으면 서서 핸들을 최대한 꺽고 우회전한다. 

19. 원 왼쪽의 화물 적재칸에 있는 파레트위에 포크에 끼어 있는 파레트를 맞추어 내려놓는다. 

18. 틸트를 조정하여 수평으로 맞추고, 포크를 살짝 내린 후 기어를 후진으로 바꾸고 후진한다. 

19. 원 왼쪽의 후진선을 지나기까지 후진하여 멈춘다. 포크가 후진선을 지나 3분의 1정도 걸치게 한다.

20. 포크를 내리고 틸트를 조정해서 바닥에 닿은 후에 다시 들어올려 수평을 맞춘다.

21. 기어를 전진으로 바꾸고 전진하여 파레트에 포크를 집어넣는다. 

22. 틸트를 당겨서 살짝 들어올리고 기어를 후진으로 바꾸고 후진한다. (이미 낮으므로 포크를 조정하지 않아도 된다.)

23. 원 중앙 교차로까지 후진하다가 앞바퀴와 교차로 선이 일치하면 선다. 

24.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으로 좌회전(진행방향으로 생각하면 우회전) 한다. 

25. 핸들을 풀면서 원 아래쪽까지 와서 앞바퀴와 교차로선을 맞추고 선다. 

26.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우회전(진행방향으로 생각하면 좌회전) 한다. 

27. 핸들을 풀면서 곡선을 따라 원 오른쪽 출발부근까지 후진으로 계속 진행한다. 

28. 원 오른쪽의 입구에 앞바퀴가 일치하면 서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린다. 

29. 후진으로 출발선 전까지 방향을 틀면서 들어온다.(이때 뒷바퀴가 출발선이나 다른 선을 밟은면 탈락)

30. 기어를 전진으로 바꾸고 드럼통쪽으로 전진하면서 포크를 올린다. 

31. 파레트를 드럼통 위에 올려놓고 포크 높이와 틸트를 조정한 후 후진기어를 넣고 후진하면서 포크를 빼낸다. 

32. 후진하면서 포크를 지면에서 20~30센티 정도되게 내린다. 

33. 계속 후진하면서 출발선을 지나쳐서 출발했던 위치까지 후진한다. (맨 뒤 선을 밟으면 탈락)

34. 포크를 바닥에 닿게 내리고 틸트를 조정해서 앞으로 살짝 기울인다. 

35. 기어를 중립에 놓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서 채운 후 안전밸트를 풀고 내린다. 

36. 총 4분안에 들어오면 합격~^^(중간에 시간이 오버되면 바로 탈락하고 그냥 내려야 한다. ) 

 

이상의 내용이 공식입니다. 

 

적어보니 꽤많네요.

하지만 기어를 전진/후진으로 조정하거나, 핸들을 조작하는 것은 운전을 했다면

기본적으로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보면 중요한 것은 포크를 조정하여 잘 뜨고 잘 내리는 일인데요,

주행중에는 포크가 바닥에 가깝게 내려져 있어야 한다는 점과 

틸트로 약간 운전자 쪽으로 기울여서 이동한다는 점만 생각하면 

파레트를 들어서 전진으로 옮겨 놓고

다시 들어서 후진으로 원래 자리에 가져다 놓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바퀴와 선이 맞을 때 핸들을 최대한 돌려서 회전하는 것은

막상 빠듯한 시간을 생각하면 완전히 멈춰서 하기보다는 진행하면서 

약간의 브레이크 즉 반브레이크를 잡으면서 부드럽게 회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준이 되는 선들과 바퀴의 앞, 중앙, 뒤의 어디에 맞추느냐에 따라서 

회전할 때 그만큼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뒷바퀴가 선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회전해야 합니다. 

지게차는 뒷바퀴가 방향을 조정하기 때문에 회전할 때 앞바퀴는 거의 서있고 뒷바퀴가 원을 그리면서 회전합니다. 

따라서 뒷바퀴가 선을 밟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연습이 중요하고 공식대로 잘 진행한다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연습한대로 실수없이 한다면 합격도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이 합격하시기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 합격을 위한 꿀팁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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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합격을 위한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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