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합격을 위한 꿀팁

2020. 11. 15. 21:45자격증

반응형

올해가 벌써 다 가고 있네요~

 

올 한 해는 코로나가 집어삼킨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지금도 코로나로 인해서 뭘 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그래도 올 해 건진게 있다면 지게차 자격증을 딴 것입니다. 

 

다음 자격증을 도전하기 전에, 머리속에서 지워지기 전에 지게차 합격에 실제로 도움이 되었던 꿀팁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혹시 지게차 자격증을 준비하시려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먼저, 필기 시험을 위한 팁입니다. 

 

많은 합격자들이 느끼셨겠지만, 

 

필기 시험은 마치 운전면허 필기 시험과 같은 느낌이기 때문에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순서대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하여 한 번에 합격한 방법입니다. )

 

1. 최신 문제집을 하나 구매한다. (출제 기준이나 내용이 올해 바뀐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인터넷에 떠도는 오래된 기출문제는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보다 쉬워졌습니다. )

2. 문제를 푼다. 풀면서 헷갈리는 것과 모르는 것에 표시한다. 

3. 정답을 보면서 채점한다. 

4. 틀린 문제와 표시했는데 찍어서 맞은 문제를 모두 다시 보면서 공부한다. 

5. 이해가 안되거나 전혀 모르겠으면, 앞의 이론 부분을 보면서 공부한다. 

6. 그래도 정말 이해가 안되면 그냥 패스(60점 이상이면 합격이므로 80점 맞는다는 생각으로 하면 됩니다.)

7. 문제집의 모든 문제를 다 풀었으면, 체크한 것만  3~4번정도 반복합니다. 

8. 실제 시험을 보면 보았던 것 같은 문제가 60% 정도 나오고, 헷갈리지만 상식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20% 정도 나옵니다. 

9. 60점 이상 맞고 합격한다. 

 

참고로 최소 1주일 이상 2주정도 공부하면 합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실기 시험입니다. 

 

실기는 순서 없이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1주일정도 시간을 낼 수 있다면 정부 보조금을 받고 학원에 등록해서 연습합니다. (내일 배움카드를 사용하면 본인 부담금 2~30만원 정도면 충분히 연습하고 합격할 수 있습니다. )

 

1번이 되시는 분은 아래 내용을 굳이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인이거나 사업을 하시거나 시간이 없는 분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시간이 없는 분이라면 시험을 보는 학원을 검색해서 3~4시간(개인차가 있으며, 저는 3시간 연습했습니다. ) 연습하고 시험을 본다. (같은 기종으로 시험을 보기 때문에 시험장을 운영하는 학원에서 연습해야 유리 합니다. )

3. 유튜브에 실기 영상을 검색해서 실기 시험 요령을 충분히 익혀둔다. (실기 시험은 순서대로 해야 할 미션이 있고 그 미션마다 요령이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 둔 상황에서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아무것도 모르고 3~4시간 연습하면 가성비가 떨어집니다. )

4. 유튜브의 설명 중에서도 해당 학원에서 사용하는 기종으로 설명하는 유튜브를 골라 본다. (기종에 따라 공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기종으로 어느 라인에 맞춰야하는지를 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5. 지게차 포크의 높이를 맞추기 위한 기준 선을 확인하고 연습 때 활용한다. 

6. 지게차 수평을 맞추는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활용한다. (처음 시작할 때 앞으로 포크가 앞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틸트를 당겨서 수평을 맞추고 출발해야 처음 파레트를 뜰 때 시간이 절약됩니다. 따라서 틸트를 당기다가 체인이 팽팽해지는 순간이 수평이라는 것을 알면 출발부터 수평으로 포크를 맞추고 출발할 수 있고, 파레트를 뜰 때 그냥 집어넣으면 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수평이 안 맞는데 넣다가 파레트를 떨어뜨려 탈락하는 경우를 종종 보았습니다.)

7. 두 번째 파레트를 내리고 포크를 땅에 닿게 할 때에는(드럼통이 아닌 두번째 구간 즉 파레트 위에 파레트를 놓는 구간) 틸트를 조작하지 않는다. (원래는 틸트를 조작해서 앞으로 기울였다가 다시 수평을 맞추고 파레트를 떠야 하는데,  이를 동작하면 다시 파레트를 뜨면서 또 틸트를 조작해야 해서 3~6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처음 실기에서 1초 차이로 떨어졌던 저로서는 이 동작만 안했어도 합격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컸습니다. 감점은 되겠지만 합격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생각하는 것이 시간상 유리합니다. )

 

 

 

이상 도움이 되실 만한 점들을 적어 두었는데요. 

 

위에도 적었지만 유튜브에 정말 자세하게 설명을 잘 하면서 알려주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보시고 마인드 컨틀롤 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이번 글이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아래 실기 시험 공식도 참고하세요~

aitown.tistory.com/65

 

지게차 실기 시험 공식

이전 글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자격증 중 하나가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이라고 하였는데요,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져 있고,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이 발급

aitow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