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뉴스 및 관련 기사 링크(2024.2.12)

2024. 2. 13. 11:29생활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년 2월에 발표된 세계 건강 관련 뉴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비상사태를 해제한 것을 비롯해,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폭우, 식습관이 사망 원인에 미치는 영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겠습니다. 

각 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관련 기사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코로나19: WHO, 비상사태 3년 4개월 만에 해제

WHO는 2020년 1월 30일부터 유지해온 코로나19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2024년 2월 5일에 해제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백신의 보급과 효과, 그리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WHO는 회원국에 향후 코로나19 대응 역량을 유지하고 코로나19 백신을 인플루엔자 

또는 기타 성인 접종 프로그램에 통합하며, 해외여행 관련 규제를 해제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임시 권고안을 제시했습니다. 

해당 권고안은 오는 21일 시작되는 WHO 세계보건총회에서 논의될 예정입니다.

관련 기사: [코로나19: WHO, 비상사태 3년 4개월 만에 해제 - BBC News 코리아]

(https://www.bbc.com/korean/news-65506522)

2. 폭염에 폭우 동시에...기후변화에 끓는 지구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폭우 현상은 한반도는 물론 미국과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그리스와 이탈리아 등 유럽에선 고온으로 인한 산불로 4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기상학자들은 기후변화로 인해 이처럼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도 지난달부터 계속되는 폭염과 장마로 인해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폭염에 폭우 동시에...기후변화에 끓는 지구 - BBC News 코리아]

(https://www.bbc.com/korean/news-66369952)

3. 건강: 식습관이 전세계 사망원인의 5분의 1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매년 1100만 명을 때 이른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계적인 의학 저널 '랜싯'에 실린 이 연구는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흡연보다 더 큰 사망 원인이며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망의 5분의 1이 음식과 연관돼 있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가장 위험한 식습관은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었습니다.

- 과도한 소금: 300만 명의 죽음
- 부족한 통곡물: 300만 명의 죽음
- 부족한 과일: 200만 명의 죽음

견과류, 씨앗류, 채소, 해산물의 오메가-3, 그리고 식이섬유의 부족 또한 조기 사망의 주원인이었습니다. 

연구진은 이 연구가 비만에 관한 것이 아니라 심장에 악영향을 미치며 

암을 발생하는 '저질' 식품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건강 캠페인이 지방이나 설탕 같은 좋지 못한 식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신 

건강한 식품들을 추천하는 쪽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관련 기사: [건강: 식습관이 전세계 사망원인의 5분의 1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 BBC News 코리아](https://www.bbc.com/korean/news-47823116)


4. 보건복지부의 보도설명자료, 사실은 이렇습니다 (?) 모음

네이버 블로그에 따르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의료정책과 관련하여 언론에서 잘못 보도된 내용들을 정리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번 달에는 의대 정원 확대, 간호사 등의 미용 시술 허용, 의협 해산 등의 논란이 있었는데요,

보건복지부는 이들에 대해 오보라고 해명하거나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일부 의료계와 언론은 보건복지부의 정책을 비판하거나 반발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각 뉴스의 내용과 보건복지부의 입장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보건복지부의 보도설명자료, 사실은 이렇습니다 (?) 모음 :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wellsee-ent/223349706424)

이상으로 2024년 2월 세계 건강 관련 뉴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달에도 건강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