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사 전력공학 단절연이 뭐지?

2024. 2. 2. 16:16자격증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력공학에서 중요한 개념인 단절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절연이란, 전력계통에서 과전류나 과전압 등의 이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계통을 안전하게 분리하거나 복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단절연은 보통 차단기, 퓨즈, 접지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절연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통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장부위를 신속하게 차단하고, 정상부위와 분리합니다.
- 계통의 복구를 위해 차단된 부분을 재결합하거나, 우회경로를 제공합니다.
- 계통의 보호를 위해 과전류나 과전압 등의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합니다.

단절연은 전력계통의 각 부분에 적절하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단절연의 설치 위치와 개수는 계통의 구조, 용량, 부하, 고장유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절연의 설치와 운용은 전력공학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단절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단절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단절연이란, 전력설비의 과전압이나 단락 등의 이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전류를 차단하거나 절연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단절연은 전력설비의 안전과 수명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단절연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퓨즈, 차단기, 접지스위치, 절연스위치 등입니다. 

각각의 단절연은 작동원리와 특징이 다르므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퓨즈는 가장 간단한 형태의 단절연입니다. 퓨즈는 금속선이나 금속판으로 만들어진 저항체로, 과전류가 흐르면 열에 의해 녹아서 전류를 차단합니다. 퓨즈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지만, 한 번 녹으면 다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자주 발생하는 과전류에는 부적합합니다.

차단기는 전자회로로 제어되는 스위치입니다. 차단기는 과전류나 단락 등의 이상상황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스위치를 열어서 전류를 차단합니다. 차단기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원격으로 조작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하지만, 퓨즈보다 비싸고 복잡하며, 정밀한 보호설정이 필요합니다.

접지스위치는 접지선과 연결된 스위치입니다. 접지스위치는 과전압이 발생했을 때, 스위치를 닫아서 접지선으로 전압을 방전시킵니다. 접지스위치는 과전압에 의한 설비손상을 방지하고, 인체에 위험한 접촉전압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접지스위치를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접지스위치를 잘못 조작하면, 정상적인 전력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접지선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절연스위치는 접점부분이 절연체로 덮여 있는 스위치입니다. 절연스위치는 스위치를 열거나 닫을 때, 접점부분의 아크를 방지하거나 소멸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절연스위치는 아크로 인한 설비손상이나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절연스위치는 전류를 차단하는 기능은 없으므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퓨즈나 차단기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단절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단절연은 전력설비의 중요한 부품이므로, 적절하게 선택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다음에는 단절연의 선정과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절연의 선정과 설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절연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한다. 

단절연에는 저압용, 고압용, 특수용 등이 있으며, 각각의 용도와 성능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저압용 단절연은 1kV 이하의 저압선로에 사용되며, 고압용 단절연은 1kV 이상의 고압선로에 사용됩니다. 특수용 단절연은 특별한 환경이나 조건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방폭용, 내화용, 내부식성용 등이 있습니다.

2. 단절연의 용량과 개수를 결정한다. 

단절연의 용량은 선로의 정격전압과 최대단락전류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절연의 용량은 선로의 정격전압보다 크거나 같아야 하며, 최대단락전류보다 작거나 같아야 합니다. 또한, 단절연의 개수는 선로의 상수와 접지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3상 4선식 선로에서는 4개, 3상 3선식 선로에서는 3개, 1상 2선식 선로에서는 2개의 단절연을 설치합니다.

3. 단절연의 설치위치와 방법을 결정한다. 

단절연의 설치위치는 선로와 설비 사이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이상전압이 발생했을 때, 단절연이 빠르게 작동하고, 설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단절연의 설치방법은 단절연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볼트나 클램프 등으로 고정하고, 연결선으로 선로와 연결합니다.

이상으로 전기기사 전력공학 단절연의 선정과 설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기사 전력공학 기출 문제에 나오는 변압기에 단절연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장치로, 교류 전력의 전송과 분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변압기의 주요 부품은 코어와 코일로, 코어는 자기회로를 이루고, 코일은 전류를 흘려주는 도선으로 구성됩니다.

코어와 코일 사이에는 공기갭이 없으며, 절연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절연재를 단절연이라고 부릅니다.

단절연의 역할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코어와 코일 사이의 절연을 유지하여 감전사고나 단락사고를 방지합니다. 

둘째, 코어와 코일 사이의 열전달을 촉진하여 변압기의 발열을 감소시킵니다. 

단절연은 일반적으로 종이나 플라스틱과 같은 고분자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재료는 절연성이 뛰어나고, 열전도율이 낮으며,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습니다.

단절연이 가능한 이유는 변압기의 작동 원리에 있습니다. 

변압기는 주코일과 부코일이 서로 다른 회로에 연결되어 있으며, 주코일에 인가된 교류 전압에 의해 자기장이 생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코어를 통해 부코일로 전달되며, 부코일에서는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교류 전압이 유도됩니다. 

이때, 주코일과 부코일 사이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절연재를 사용하여도 전력 손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변압기에 단절연을 사용하는 것은 전력공학의 기본 원리 중 하나입니다. 단절연은 변압기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주며, 전력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에 기여합니다.

전력공학은 전기기사 필기와 실기 모두에서 중요한 과목이므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